‘민주당 돈봉투 스폰서’ 지목 사업가 “송영길이 고맙다고 했다”

연합뉴스
|
2023.12.04 오후 12:50
|

‘민주당 돈봉투 스폰서’ 지목 사업가 “송영길이 고맙다고 했다”

“5천만원 자금 지원에 대한 감사 인사로 인식” 법정 증언

송영길 전 대표
송영길 전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딘]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 사건에서 자금을 조달한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가 “송영길 전 대표로부터 감사 인사를 받았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사업가 김모씨는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2부(김정곤 김미경 허경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무소속 윤관석 의원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의 정당법 위반 등 혐의 재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김씨는 2021년 6월 캠프 해단식 마지막 날 송 전 대표와 같은 테이블에서 아침 식사를 한 적 있냐는 검찰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김씨는 “쑥스러움을 타고 있던 차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같이 식사하자면서 제 손을 끌고 테이블에 앉게 했다”며 “자리에 앉자 송 전 대표가 ‘여러 가지로 도와줘서 고맙다’고 말했다”고 떠올렸다.

김씨는 캠프에 5천만원을 전달한 것 외에는 다른 도움을 준 적이 없었기 때문에 송 전 대표의 이러한 인사가 자금 지원에 대한 것으로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송 전 대표와 20년 이상 알고 지낸 가까운 사이였고, 2021년 3월 강씨로부터 당 대표 경선캠프 구성·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요청받자 현금 5천만원을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이던 박용수 씨를 통해 전달하기로 마음먹었다고 말했다.

왜 강씨가 아닌 박씨에게 돈을 건넸느냐는 검찰의 질문에는 “보좌관에게 전달해야 정확히 송 전 대표에게 보고되고 정상적으로 잘 쓰일 것으로 기대했다”고 답했다.

검찰은 박씨가 김씨로부터 받은 5천만원과 캠프 내 부외자금을 합쳐 총 6천만원을 만든 뒤 2021년 4월 300만원이 든 돈 봉투 10개씩 두 차례 이정근 씨에게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이씨는 이를 윤 의원에게 전달했고, 같은 달 28∼29일 두 차례에 걸쳐 300만원씩 든 봉투 총 20개(총 6천만원)가 민주당 의원들에게 뿌려졌다는 게 검찰의 보는 사건의 얼개다.

hee1@yna.co.kr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