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엘사이언스, 전고체 배터리 3D 리튬음극시트 개발 성공

아이뉴스24
|
2024.06.10 오후 01:55
|

아이엘사이언스, 전고체 배터리 3D 리튬음극시트 개발 성공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아이엘사이언스가 이스라엘 ‘애디오닉스(Addionics)’사와 공동으로 3D 리튬음극시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아이엘사이언스가 이스라엘 ‘애디오닉스(Addionics)’사와 공동으로 3D 리튬음극시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10일 발표했다. [사진=아이엘사이언스]

이번에 개발에 성공한 리튬음극시트는 아이엘사이언스와 애디오닉스가 지난 3월 공동개발 MOU를 체결한 후 나온 첫 결과물이다.

리튬금속음극은 현존하는 음극 소재 중 가장 높은 에너지 밀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소재로 활용할 경우, 고에너지밀도의 고성능 음극 구현이 가능하다. 다만, 리튬덴드라이트에 기인하는 불안정성으로 인해 실용화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전고체 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에 적합한 고안정성의 리튬금속음극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애디오닉스 관계자는 “아이엘사이언스와 이번에 개발한 3D 리튬음극시트는 △3D 전류집전체 최적화 기술 △리튬친화성 표면처리 기술 △리튬 함침 공정기술 △덴드라이트 억제를 위한 보호층 기술 등이 집약됐다. 일반적인 리튬포일시트에 비해 우수한 안정성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3D 리튬음극시트를 적용할 경우, 충·방전 진행 시 균일한 리튬 증착 유도·덴드라이트 억제가 가능하다”며 “이로 인해 전지의 에너지밀도 증가, 사이클 성능 향상, 리튬 및 집전체의 원자재 최소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이스라엘 애디오닉스사와 ‘2024년 한-이스라엘 공동기술 개발사업’ 수행을 통해 양산화 개발까지 이뤄 질 예정이다. 양사 이외에도 한국의 가천대학교 신소재공학 윤영수 교수팀과 이스라엘의 주요 대학이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아이엘사이언스 관계자는 “아이엘사이언스는 가천대학교와 산학협력으로 2023년에 ‘배터리 R&D센터’를 설립했다”며 “센터에서는 ‘고안정성 리튬금속 3D 음극시트’의 개발 및 상용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