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MZ들이 장악했다는 패키지 여행, 이유가…

밈미디어
|
2024.03.27 오전 09:30
|

요즘 MZ들이 장악했다는 패키지 여행, 이유가…

패키지여행은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습니다. 최근 2030세대에게 패키지여행은 새로운 여행 방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패키지여행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패키지여행 완판 행렬

패키지여행
패키지여행 상품 / 출처 : 뉴스1

최근 하나투어는 미국 패키지여행 상품을 선착순으로 내놨습니다. 출시 3시간 만에 모두 완판됐는데요. 예약자의 70%는 20~30대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상품은 농구 전문가 조현일 해설위원과 함께 떠나는 여행이었는데요.

여행 일정에는 조 위원과 함께 미국 프로농구 경기를 관람하며 설명을 듣는 시간이 포함됐습니다. 이 일정은 농구 팬들의 큰 관심을 끌었고 패키지여행까지 몰린 것입니다.

하나투어는 지난해 20~30세대의 패키지여행 참여가 크게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과거 패키지 상품의 주 고객이 중장년층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증가세”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하나투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여행사에서도 공통으로 나타나고 있죠.

② 인플루언서 앞세운 상품

출처 : 뉴스1

패키지여행은 짜여진 일정 탓에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으로 손꼽힙니다. 여기에 원하지 않는 쇼핑센터의 방문으로 여행의 피로도가 높아진다는 것도 한몫했는데요. 하지만 패키지여행 스타일이 달라져 가는 만큼 젊은 세대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패키지여행은 모든 일정과 교통수단 등을 여행사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상품 구매자는 따로 준비해야 할 사항이 없다는 점에서 편리합니다. 중장년층이 패키지여행을 선호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하지만 요즘 출시되는 패키지여행은 편리함뿐만 아니라 개인이 자유여행에서 경험하기 힘든 이색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여행사들은 인플루언서를 앞세운 패키지여행 상품을 출시하기도 하는데요. 여행사별로 인플루언서와 떠나는 패키지여행 상품을 출시했고 그 결과 모두 완판됐습니다.

출처 : 하나투어

지난해 하나투어는 국내 여행 커뮤니티 미디어 ‘여행에미치다’와 함께 ‘여미투어를 출시했습니다. 이 상품은 키르기스스탄 하이킹 8박 9일 상품으로 투어 전문가이자 배우 겸 모델인 길바울이 호스트로 나섰죠. 모두투어에서도 여행 에세이 작가이자 인플루언서 청춘유리, 서이룬과 함께 떠나는 홍콩 컨셉투어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당시 상품을 출시한 지 30초 만에 200명의 예약 인원이 몰려 완판됐죠.

이외에도 골프 유튜버와 떠나는 해외 골프 상품, 팝 전문 유튜버와 함께 떠나는 스페인 음악 페스티벌, 여행작가와 함께 떠나는 몽골 여행 등 다양한 패키지여행 상품이 출시됐습니다.

여행사뿐만 아니라 제주 관광공사에서도 유명 인플루언서를 내세운 팸투어를 진행했습니다. 대만 유명 유튜버 차이아까와 함께한 제주 팸투어 영상은 유튜브 채널에서 조회수 190만 회를 기록했죠. 해당 여행이 화제를 모으자 대만 여행사에서는 차이아까가 다녀간 동일한 코스로 제주 관광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대만의 젊은 층에도 해당 상품은 반응이 좋았죠.

③ 20·30세대 전용 패키지 출시하기도

출처 : 교원투어

2030세대의 패키지여행에 대한 관심이 늘자, 여행업계에서는 젊은 층을 전용으로 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같은 연령대끼리 함께 다닐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한 것인데요. 기존 패키지여행은 다양한 연령대가 모여 여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젊은 세대로만 구성해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모여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운 것인데요. 2030세대 전용 패키지여행 상품은 젊은 층에 호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교원그룹이 운영하는 여행이지는 전문 사진작가를 동행해 사진 촬영을 해주는 여행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SNS를 활발히 운영하는 세대답게 사진, 영상, 숏폼 등 다양한 형태의 사진 촬영을 진행해 준다는 점에서 관심을 보였는데요. SNS용 사진을 전달해 주기 때문에 인기를 끌었죠.

노랑풍선에서는 MZ세대 전용 패키지를 출시해 젊은 층이 선호하는 여행 코스로만 구성했는데요. 여기에 자유시간까지 보장한다는 점에서 구매자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출처 : 뉴스1

작년 하나투어의 2030세대의 예약 비중은 전체 패키지의 30%대로 치솟았습니다. 이는 2019년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뛴 셈인데요. 실제로 젊은 세대는 패키지여행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국내 누리꾼은 “자유여행 일정 포함된 패키지가 최고”, “솔직히 가격대 비교하면 패키지여행이 저렴하긴 하다”, “요즘 패키지는 옛날 같지 않아서 갈만하다” 등의 댓글을 남겼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