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신당한 기분이죠” 일본에서 음식 먹기 전 꼭 확인해야 하는 단어

밈미디어
|
2023.12.06 오후 05:12
|

“배신당한 기분이죠” 일본에서 음식 먹기 전 꼭 확인해야 하는 단어

① 일본 규카츠 체인점의 배신

출처 : yahoo

일본 여행 수요가 급증한 요즘 엔저 현상까지 더해져 짧은 일본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도 많습니다.
1박 2일, 2박 3일 동안 일본에서 쇼핑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여행을 즐기는데요.
일본 음식 대부분은 한국인 여행객의 입맛에 잘 맞습니다. 일본은 음식이 다양하고 맛있기로 유명한데요.
오직 일본 음식을 맛보기 위해 여행을 떠나기도 하죠.

그중 규카츠는 일본 음식 중 한국인 여행객이 유독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모토무라 규카츠’는 한국인 여행객 사이에서 인기 있는 곳인데요.
유명한 체인점으로 일본 전역에 자리 잡고 있죠.

가게 앞에는 한국인 여행객이 절반 이상일 정도로 일본 여행 시 필수 코스로 알려졌는데요.
심지어 한국어가 가능한 직원이 있으며 한국어 메뉴판을 제공하기도 하죠.

출처 : YouTube@안협소

규카츠는 소고기를 이용해 만든 음식으로 겉만 살짝 튀겨 먹는데요.
속은 거의 익지 않았기 때문에 1인 화로에 원하는 굽기로 구워 먹을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가 아니기 때문에 완전히 익혀 먹지 않아도 맛있는 음식이죠.
하지만 모토무라 규카츠에서 성형육을 사용한다는 사실이 밝혀져 화제를 모았습니다.

일본의 규카츠 전문점에서는 성형육 사용으로 논란이 된 바 있는데요.
모든 곳이 성형육을 사용하는 곳은 아니지만 성형육을 사용하는 곳이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메뉴판에 표기되어 있지만 일본어를 알지 못하면 확인하기 어려운데요.
작은 글씨로 ‘결착육’, ‘가공육’, ‘부드러운 가공’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일본어로 ‘成型肉’라고 적혀 있죠.

② 일본어 몰라도 성형육 구분하는 방법

출처 : npokzkkpc

유튜버 ‘안협소’는 “일본에서 성형육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국내에서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유튜버는 일본에서 규카츠, 무한리필 야키니쿠를 판매하는 곳 중 굉장히 저렴한 곳은 성형육이라고 하는 가공육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진짜 생고기로 만들 때 가격이 무척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죠.
성형육은 제조 방식에 따라 결착육, 인젝션 가공육, 부드러운 가공으로 나뉘는데요.

결착육은 물, 달걀, 인산염으로 고기를 직접 이어 붙이는 것입니다.
안 쓰는 부위의 고기 여러 개를 붙여 한 덩어리로 만드는 것이죠.
인젝션 가공육은 연유와 우지를 강제로 주입해 마블링을 강제로 만드는 것인데요.
이러한 고기는 규카츠나 찹스테이크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부드러운 가공은 퍽퍽한 부위의 고기 섬유를 자르거나 효소를 첨가하여 부드럽게 만드는데요. 여기에 화학조미료나 양념을 넣죠.

출처 : YouTube@안협소

성형육은 고기의 단면을 보면 구별할 수 있습니다.
진짜 고기는 결이 일정하지만 성형 육은 고깃결이 제멋대로 일정하지 않죠.
한눈에 봐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음식점에서는 “고기를 맛있게 하기 위해 우지를 넣었습니다”, “스테이크는 부드러운 가공을 했습니다”라고 돌려 말하기도 하죠.

국내에서 일본 성형육에 대해 논란되자 누리꾼은 수많은 댓글을 남겼는데요.
그 중 한 누리꾼은 “정육 전문가로서 10년도 더 전에 일본 가서 고기 먹으면서 느꼈습니다. 일단 보기만 해도 이건 정상육이 아니다 싶은 게 바로 보였고요”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먹어보면 맛이 더욱 이상해서 알아보니 성형육이였더군요. 그래서 저는 제 주변 지인들에게는 어지간하면 일본 가서 고기는 먹지 말라고 조언해 주긴 했었네요”라고 말해 충격을 안겼죠.

③ 성형육 사용 논란되는 이유

출처 : hashigozakura

성형육이 논란되는 이유는 위생 문제 때문입니다.
고기를 성형하는 과정에서 장시간 외부에 노출되는데요. 완전히 익혀 먹지 않으면 식중독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부위의 고기를 이어 붙이게 되면 복합감염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규카츠는 완전히 익혀 먹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논란이 되었습니다.

과거 국내에서도 소고기의 가짜 마블링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주사기를 이용해 고기 곳곳에 저렴한 팜유를 주입하고, 팜유를 주입한 고기를 랩으로 잘 감싼 후, 냉동실에 넣고 하루 정도 보관하면 가짜 마블링이 완성됩니다.
이때 한우와 성형육의 차이는 일반인들이 봤을 때 육안으로 쉽게 구별되지 않죠.

정상적인 마블링은 눌렀을 때 가름이 안 나오지만 성형육은 눌렀을 때 지방이 빠져나오는데요.
성형육은 육질 자체가 좋지 않아 많이 먹을 시 지방 산화물 섭취가 그만큼 늘게 됩니다.
또한 미생물 감염 위험도 많기 때문에 성형육은 논란이 되는 것이죠.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