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잘 모르고 있는 고단백 식품 10가지

헬스뉴스닷컴
|
2023.07.24 오전 11:28
|

당신이 잘 모르고 있는 고단백 식품 10가지

어차피 닭가슴살이나 콩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하고 들어오셨나요? 
여기에 그들은 없습니다.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 단백질은 근육량을 늘리는 데 필요한 다량 영양소입니다. 화학적으로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체내에서 분해되면 근육에 연료를 공급하고 신진대사를 빠르게 만듭니다 . 또한 면역력도 높아지게 만들죠. 이것이 단백질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러나 단백질을 잘 챙겨먹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고기를 많이 먹는다는 유럽의 예를 들어볼게요. 

최근 유럽연합(EU)에서 노인 18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12.2%는 식욕이 떨어지고 단백질 섭취량이 적었고, 25.5%는 식욕은 좋지만 단백질 섭취량이 적었고, 14%는 식욕이 떨어졌지만 단백질 섭취량이 많았고, 47.5%는 식욕이 좋고 단백질 섭취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는다는 유럽도 이러는데, 우리나라는 오죽하겠습니까. 요즘처럼 영양과잉의 시대에 뭐가 걱정이냐 하시겠지만, 평균 수명이 점점 길어지면서 필수 영양소의 섭취는 사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늘상 말하는 닭고기, 우유, 두부 외에도 잘 모르고 있었던 고단백 식품들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1. 넙치
가자미와 닮은 넙치 반마리에는 42g의 단백질과 224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85% 충족).

넙치와 같은 기름진 생선에는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합니다. 또한 넙치는 건강에 해로운 포화 지방 함량도 낮아요.

2. 돼지갈비
돼지 갈비살(윗등심, 순살) 1개에는 단백질 39g과 286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77% 충족). 대박이죠 ㅋ

또 아연도 많이 들어 있어요. 아연은 신체의 다양한 반응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야맹증과 면역 체계 약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 1컵에는 단백질 25g과 685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51% 충족).

피스타치오는 소화기 건강을 증진하는 식이 섬유가 많아서, 포만감을 촉진해 과식을 방지하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스타치오에는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도 풍부해요.

4. 대구
살이 많은 생선 대구 한마리에도 단백질 21g과 95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42% 충족).

대구는 지방 함량이 매우 적고,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에 좋은 식품이에요.

5. 콜리플라워
큰 콜리플라워 머리 1개에는 16.6g의 단백질과 210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33% 충족).

콜리플라워에는 콜린이라는 다른 중요한 영양소도 있어요. 이 영양소는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하고 수면을 개선하며 근육 붙이기에도 좋아요. 또한 신경 자극의 전달을 돕고 지방 흡수도 돕지요.

6. 코코넛
중간 크기의 코코넛 1개에는 13.2g의 단백질과 1405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26% 충족).

7. 그릭 요거트
요거트 하면 유산균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단백질 함유량도 높습니다.
그릭 요거트 2/3컵에는 단백질 11g과 130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22% 충족).
단백질 외에도 그릭 요거트에는 칼슘과 비타민 B12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8. 스위스 치즈
스위스 치즈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네이버에 쳐보시면, 스위스 치즈도 많이 팝니다.
스위스 치즈 1조각에는 단백질 7.5g과 106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15% 충족).
또 뼈, 눈, 면역 체계에 도움이 되는 다른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 함량이 낮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환자도 먹어도 되고요. 

네이버 검색 이미지입니다. 맞죠? 광고아님
네이버 검색 이미지입니다. 맞죠? 광고아님

9. 아보카도
아보카도 1개에는 단백질 4g과 322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8% 충족).

아보카도는 임신 중 필수영양소인 엽산도 풍부하니까 여성들이 많이 먹으면 좋아요. 특히 아보카도는 혈액 순환과 뇌로의 영양분 전달을 방해해서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인 호모시스테인의 축적을 방지하니까 갱년기 여성들도 많이 먹어줍시다.

아스파라거스. 요즘 우리나라에서 나는 아스파라거스도 통통한데 부드럽고 좋더라고요. 인제군에서도 팔던데.
아스파라거스. 요즘 우리나라에서 나는 아스파라거스도 통통한데 부드럽고 좋더라고요. 인제군에서도 팔던데.

10.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1컵에는 단백질 3g과 27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6% 충족).

이 채소에 함유된 아미노산 아스파라긴은 천연 이뇨제 역할도 합니다. 또한 피부 건강을 증진하고 개선하는 비타민 E도 함유하고 있어요.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