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미래, 송영길에 사실상 출당 요구 “조기 귀국 없으면 강력 조치”

머니투데이
|
2023.04.19 오전 10:42
|

더미래, 송영길에 사실상 출당 요구 “조기 귀국 없으면 강력 조치”

(파리=뉴스1) 이준성 기자 = 13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의 정치학 중심 명문 그랑제콜인 파리정치대학(Sciences-po?시앙스포)에서 열린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한국 전쟁과 우크라이나 전쟁의 유사성’ 특강에서 송 전 대표가 참석한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이 날 강연에서 한국?우크라이나 전쟁 유사성 분석과 더불어 국제정치와 외교, 지구 환경과 에너지, 4차 산업혁명과 지속 가능한 개발, 기후 위기 등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하며 강연을 펼쳤다.  송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부터 프랑스 그랑제콜인 파리경영대학원(ESCP)의 방문 연구교수로 현재 파리에 체류중이며 오는 7월 임기를 마치고 귀국할 예정이다. 2023.4.1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파리=뉴스1) 이준성 기자 = 13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의 정치학 중심 명문 그랑제콜인 파리정치대학(Sciences-po?시앙스포)에서 열린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한국 전쟁과 우크라이나 전쟁의 유사성’ 특강에서 송 전 대표가 참석한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이 날 강연에서 한국?우크라이나 전쟁 유사성 분석과 더불어 국제정치와 외교, 지구 환경과 에너지, 4차 산업혁명과 지속 가능한 개발, 기후 위기 등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하며 강연을 펼쳤다. 송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부터 프랑스 그랑제콜인 파리경영대학원(ESCP)의 방문 연구교수로 현재 파리에 체류중이며 오는 7월 임기를 마치고 귀국할 예정이다. 2023.4.1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불어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가 19일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촉구했다. 만약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당 지도부가 가장 강력하고 엄중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도 했다. 사실상 출당 조치를 의미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미래는 민주당의 최대 의원 모임이다.

더미래는 이날 오전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송 전 대표에게 정식으로 요청한다. 조기 귀국하여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했다. 이어 당 지도부를 향해 “송 전 대표가 조기에 귀국하지 않고 이 사건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가장 강력하고 엄중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한다”고도 했다.

더미래는 “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벌어진 송영길 당대표 선거 관련 의혹에 대해 민주당의 일원으로서 참담하고 송구스러움을 밝힌다”고 했다.

또 “5선의 국회의원으로서, 인천시장과 당대표까지 지낸 민주당의 책임있는 정치지도자”라며 “그런데 송 대표는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전당대회 관련 사건에 대해 자신은 모르는 일이라며 이번 주말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한다”고 했다.

이어 “당대표가 직접 국민에게 사과하고, 송 대표에게 조기 귀국하여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요청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귀국을 미루며 외국에서 기자회견을 하겠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당의 전직 대표로서, 또한 책임있는 지도자로서 매우 부적절한 태도이자 처신”이라고 했다.

더미래는 또한 “더구나 본인이 당 대표시절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에 대해 탈당권고, 출당조치를 했던 전례에 비추어서도 매우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 내 초선 모임인 ‘더민초’ 역시 이날 운영위원 회의를 거쳐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더민초에는 현재 당 의원 81명이 회원으로 등록돼 있으며 윤영덕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초선인 이재명 대표도 회원이다.

송 전 대표는 오는 22일 프랑스 파리 현지 기자회견을 통해 이 사건 관련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