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디트 스위스 Credit Suisse 은행 금융위기 스위스 중앙은행 개입 유동성 지원 계획 | 뱅크런 은행 파산 SVB 은행주 폭락

J UTOPIA
|
2023.03.17 오전 10:10
|

크레디트 스위스 Credit Suisse 은행 금융위기 스위스 중앙은행 개입 유동성 지원 계획 | 뱅크런 은행 파산 SVB 은행주 폭락

#크레디트스위스 #CreditSuisse #스위스중앙은행 #사우디국립은행 #금융위기 #실리콘밸리뱅크 #SVB #은행파산 #뱅크런 #자산매각 #채권손실 #미실현손익 #매도가능증권 #AFS #은행주폭락 #주가폭락 #파산 #재무제표 #미국증시 #연준 #Fed #기준금리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실버게이트은행 #시그니처뱅크 #미국은행 #지급준비금 #예금인출 #미국국채 #미국채 #미국채수익률 #채권 #양적긴축 #주식전망 #경제전망 #경제뉴스

‘3월 2일 실버게이트 은행 회계보고서 제출 연기’

‘3월 8일 실버게이트 은행의 파산’

‘3월 9일 실리콘밸리뱅크의 뱅크런과 미국 은행주의 연쇄 폭락’

‘3월 10일 실리콘밸리뱅크(SVB) 파산 결정’

‘3월 12일 시그니처뱅크 은행의 폐쇄 결정’

‘3월 14일 크레디트 스위스 은행 2022년 연례 재무 보고서에 중대한 약점 발견하며 제출 연기’

‘3월 15일 크레디트 스위스 유럽 주식시장에서 24% 하락 및 거래 중단’

3월 13일 실리콘밸리뱅크 (SVB) 은행 파산으로 미국 재무부와 금융당국, 연준, 대통령까지 나서서 미국 은행의 뱅크런 확산을 막아내는데 주력했습니다.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미국의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예금보험기금(DIF)를 통하여 파산 절차에 들어간 은행의 예금을 한도 없이 모두 보호해 주기로 결정하고, 연준이 새로운 기금(BTFP: Bank Term Funding Program)을 조성하며 SVB 파산의 계기가 된 은행들의 미실현손실 상태의 미국채를 액면가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며 유동성을 지원한다고 발표하였기 때문입니다.

3월 13일 퍼스트 리퍼블릭 뱅크 (FRC)의 주가그래프. 크게 하락했던 주가가 미국 정부의 지원 방안 소식 이후 반등하였습니다.

연준까지 나서자 다음 타깃으로 여겨지던 미국 은행 퍼스트리퍼블릭뱅크(FRC)와 웨스트얼라이언스뱅코프 (WAL) 등이 뱅크런과 파산 우려 해소로 주가가 저점에서 반등하며 미국 주식시장의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미국 은행 위기 유럽 은행으로 번져나가다

시작은 3월 2일 실버게이트 은행의 회계 보고서 제출 연기부터였습니다. 해당 보고서는 회계 연도가 끝나면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연례 보고서로 실버게이트 은행은 규제 기관, 의회 및 미 법무부의 조사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유는 2022년 4분기 FTX 거래소 파산으로 인한 손실과 암호화폐 시장 침체로 예금인출이 늘어나며 뱅크런을 막기 위해 보유자산을 매각하게 되었는데 상당한 손실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 실버게이트 은행 뱅크런 우려 속에 비트코인 가격 하락 | Silvergate BTC 암호화폐 가상자산 전망 ]

https://blog.naver.com/gfyuna/223034541796

실버게이트 은행은 회계 보고서 제출 연기 이후 뱅크런이 가속화되며 1주일 후 자발적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실리콘밸리은행(SVB)로 불이 옮겨붙었고 두 개의 은행이 더 파산한 후 3월 13일 시장의 뱅크런 우려가 조금 진정되는가 싶었습니다.

근데 3월 13일 가장 약한 고리로 불리던 스위스의 글로벌 투자은행 크레디트 스위스의 CDS 프리미엄(Credit Default Swap, 신용부도스와프)이 치솟기 시작합니다. 주가는 크게 영향받지 않고 있었는데

3월 15일 크레디트 스위스(CSGN)의 주가그래프. 장중에 30% 가까이 폭락하며 거래가 정지되었으나 스위스 중앙은행의 유동성 지원 뉴스 이후로 저점에서 조금 반등하였습니다.

3월 14일 크레디트 스위스 은행이 2022년 연례 재무보고서에 문제가 있어 제출을 연기한 뉴스가 나오자 CDS 프리미엄이 치솟았고

3월 15일 크레디트 스위스(티커명 CSGN)는 하루동안 주가가 24.4% 하락하며 수차례 거래가 정지되었습니다.


크레디트 스위스 Credit Suisse 의 위기

스위스의 글로벌 투자은행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 CSGN)는 2021년부터 연이은 위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그린실 캐피털과 한국계 투자자 빌 황의 아케고스 캐피털에 대한 투자 실패로 인해 큰 손해를 입었습니다.

이에 크레디트 스위스는 사우디 국립은행(SNB) 등에서 투자를 유치하고 투자은행(IB) 부문을 다른 브랜드로 분리하는 한편 오는 2025년 말까지 9000명을 감축하는 구조조정에 나선 바 있습니다.

이후 실적도 좋지 않습니다. 크레디트 스위스의 지난해 연간 기준 순손실 규모는 72억 9천만 스위스프랑으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년 연속으로 순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잇따른 투자 실패와 영업이익 적자로 인해 작년 4분기 고객 자금 유출 규모가 1100억 스위스프랑(약 157조 원) 이상으로 증가하여 자금 조달 비용이 증가하고 불안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었는데, 이번 SVB 파산 사태가 불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되었습니다.

고객들의 자금 인출이 심해지고 BNP 파리바가 크레디트 스위스가 거래 상대방인 경우 파생상품 계약 인수 요청을 더 이상 수락하지 않기로 발표하는 등 파트너 관계였던 유럽은행에게도 거부당하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3월 15일에는 작년 10월 유상증자로 크레디트 스위스 지분 10%를 보유하여 1대 주주가 된 사우디 국립은행(SNB)가 더 이상의 추가 지원 계획이 없다고 못을 박았습니다. 이미 SNB는 크레디트 스위스의 투자금의 30% 이상을 손실 중입니다.

대주주마저 구원에 등을 돌렸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크레디트 스위스(CSGN)의 주가는 -30% 하락하며 거래정지가 여러 번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또한 이번 사태로 도이치방크, 스페인 방코데사바델, BNP 파리바 등이 10% 안팎의 급락세를 보였고, 유럽 주가지수인 유로스톡스 50 지수도 3.46% 하락하게 됩니다.

스위스 중앙은행은 크레디트 스위스 은행의 유동성 공급 지원을 결정합니다.

결국 스위스의 2위 은행 이자 대형 투자은행 크레디트 스위스는 스위스 금융 당국과 중앙은행의 공개적인 지지 성명을 요청하기 이릅니다.

스위스 정부는 크레디트 스위스의 파산이나 예금자의 손실이 금융중심지로서의 명성을 파괴할 것을 우려하며 지원을 결정합니다.

16일 크레디트스위스는 이날 스위스 중앙은행으로부터 최대 500억 스위스프랑(약 70조 3000억 원)을 대출 받아 유동성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크레디트 스위스(CSGN)의 손익계산서. 2022년 2년 연속 큰 순손실을 기록합니다.

이번 금융위기의 전모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초저금리 시대에 풀린 유동성이 은행에 모이며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였는데

1) 크레디트 스위스, 실버게이트 처럼 투자에 실패하거나

2) 안전자산 미국채에 투자한 실리콘밸리뱅크(SVB) 조차도 고객들의 예금 인출에 속수무책으로 뱅크런과 자산매각 손실을 당하며 자본잠식 후 파산하였습니다.

크레디트 스위스(CSGN)의 대차대조표. 자기자본율은 8.53%, 예금 인출 시 지급능력을 알 수 있는 당좌비율도 2.26으로 SVB보다는 양호하지만, 총자산이 빠르게 줄고있습니다.

이번 위기의 근원은 연준의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에 이유가 있었습니다. 바로 2008년 이후 두 번의 제로금리와 양적완화를 거치며 풀린 막대한 유동성에서 생긴 화폐가치 하락이죠.

결국 재무건정성이 우수하다던 은행부터 파산하는 상황이 되자 결국 미국과 스위스 모두 금융당국과 정부와 중앙은행이 나서며 해결하는 모양새입니다.

독일의 도이치뱅크, 영국의 바클레이즈 은행도 자기자본이 부족하며 뱅크런이 일어난다면 유동성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미국에서 시작한 은행 파산의 금융위기가 유렵으로 전염되며 전 세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JUTOPIA’의 팬이 되어주세요~! 🙂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