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크롤링’으로 치과의원 허위수술 적발

서울경제
|
2024.06.18 오후 10:35
|

‘웹크롤링’으로 치과의원 허위수술 적발

'웹크롤링'으로 치과의원 허위수술 적발
2024 서경 참보험인대상’ 소비자 보호 부문 우수상을 받은 신한라이프 SIU팀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한라이프 SIU팀

'웹크롤링'으로 치과의원 허위수술 적발

신한라이프 SIU팀은 보험사기 예방전략 기술 ‘웹크롤링’을 활용해 치과의원의 허위수술을 적발하는 등 돋보이는 성과를 내 ‘2024 서경 참보험인대상’ 소비자 보호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실제로 신한라이프 SIU팀은 소셜미디어 상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웹크롤링 기법을 통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도메인에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을 시행하는 치과의원 데이터를 확보하고 지급 데이터와 비교·분석해 허위수술을 적발해 의사 의료법 위반 및 사기방조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예방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신한라이프 SIU팀은 보험사기 심각성에 대한 인식 개선과 건전한 보험 문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매년 임직원 및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보험사기 예방 퀴즈 및 제보 이벤트’를 통하여 시행하고 있다. 실제로 ‘OO메디컬 사건’의 경우 신한라이프의 보험 설계사가 해당 캠페인을 통해 구체적인 물증과 더불어 ‘브로커’의 개입 정황에 대한 상세하게 제보를 했고 이를 기반으로 일부 법인보험대리점(GA)에서 브로커와 공모해 환자들을 특정 병원으로 유인·알선하는 행위를 확인해 수사기관에 신고할 수 있었다.

정기적인 보험사기 예방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신한라이프 소속 설계사들을 대상으로 총 54회, 2311명에 대해 차월별 필수 교육과정에 ‘보험사기 예방 교육’ 과정을 편성해 대면 교육으로 진행했다. 임직원 및 전체 설계사들을 대상으로는 정기적으로 사내 방송을 통해 ‘주요 보험사기 유발행위’, ‘금감원 보험사기 적발사례’ 등을 전파했다.

효율적인 보험사기 환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부당이득반환 관련 ‘지급명령 신청서’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시스템도 개발해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에 반영했다. 아울러 실제 보험사기자 데이터 베이스를 대상으로 통계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한 보험 사기 조사(FI·Fraud Indicator)모델을 업무에 활용하는 점도 차별화된 장점으로 인정받았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