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의 K-라면] ‘라면 원조’ 일본 역전 카운트 다운 성공…글로벌로 확장

아주경제
|
2024.06.18 오후 07:54
|

[진격의 K-라면] ‘라면 원조’ 일본 역전 카운트 다운 성공…글로벌로 확장

라면 고르는 시민들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9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라면 판매대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202449
    ryousantaynacokr2024-04-09 144130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라면 판매대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 라면이 전세계에서 인기를 끌며 K-라면 신드롬을 일으킨 가운데 미국 시장에서 일본 라면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국내 라면 업체가 미국 라면 시장 1위 일본 기업 간 간극을 매년 좁히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라면으로 미국 시장을 선점한 건 농심이다. 농심은 1971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지역에 ‘소고기라면’을 수출한 뒤 1994년 해외법인 농심 아메리카를 설립했다. 이어 2005년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면서 미국 라면 시장 공략 발판을 마련했다.

이 중 대표 제품은 신라면이다. 미국 내 한인들이 즐겨 먹던 라면을 이제는 미국인들이 더 많이 찾는 추세다. 지난해 농심 신라면 국내외 매출액은 1조2100억원이다. 이 중 해외 매출은 7100억원이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60%에 육박한다.

특히 미국 법인 신라면 매출은 전년 대비 19% 증가해 신라면 해외 매출 증가분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라면 수출 사상 최대…올해 10억달러 돌파 유력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21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 달 라면 수출액은 전년동월보다 315 증가한 9천300만 달러로 월간 기준 사상 최대였다 이는 지난해 11월의 종전 기록9천100만달러을 뛰어넘는 것이다 사진은 이날 서울 한 대형마트의 라면 매대 2024321 
    scapeynacokr2024-03-21 143052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 한 대형마트의 라면 매대에 농심 신라면이 진열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농심은 미국 라면 시장을 주름 잡던 일본 기업과도 격차를 줄이고 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농심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10%대였다. 하지만 2017년 20.4%를 기록하며 2위 기업 일본 닛신을 제쳤고, 1위 기업 일본 토요스이산을 쫓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농심의 미국 인스턴트 라면 시장 점유율은 25.2%로, 일본 토요스이산(47.7%)에 이어 2위다. 3위는 닛신(17.6%)이다.

반면 4위인 삼양식품도 불닭볶음면을 필두로 판매량 대부분을 차지하는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는 모양새다. 삼양식품은 미국 서부 지역 코스트코와 월마트, 앨버슨 등 대형마트 입점에 성공했다. 올해는 백인 인구가 많은 중부와 동부까지 코스트코, 월마트 등에 순차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오뚜기도 대표 제품 진라면을 앞세워 해외 매출액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라면 수출로 외형 확장에 나섰던 다른 라면 업체와 달리 오뚜기의 수출 비중은 높지 않다. 하지만 오뚜기는 올해 해외 수출 국가를 70개국으로 확대해 라면 수출액 1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라면 고르는 시민들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9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라면 판매대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202449
    ryousantaynacokr2024-04-09 144132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라면 판매대에서 한 시민이 라면을 고르는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시장에서 한국 라면이 인기를 끄는 이유로는 ‘품질력’이 첫 손에 꼽힌다. 한국 라면이 일본 라면에 비해 가격은 약 2배 비싸지만, 상대적으로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농심 관계자는 “미국에서 판매하는 일본 인스턴트 라면은 저렴하지만, 양이 적어 간식으로 인식되는 반면 한국 라면은 가격이 높더라도 완성도 높은 식사로 받아 들여져 인기를 얻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