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나왔다] ‘아이콘’들의 반란… 똑똑해진 MINI, 연비 챙긴 랭글러

데일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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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16 오전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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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나왔다] ‘아이콘’들의 반란… 똑똑해진 MINI, 연비 챙긴 랭글러

미니 3세대 컨트리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랭글러 4xe’

기아 모닝 연식변경

이번주는 국내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아이콘’ 모델들이 한국을 찾았다. 큰 차를 선호하는 현상 속에서도 꿋꿋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MINI는 3세대 풀체인지 컨트리맨을 출시했고, 골수팬을 다수 보유한 지프 랭글러는 최대 단점인 연비를 보완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내놨다.

▲ 삼성과 4년 협업한 디스플레이… MINI 3세대 컨트리맨
뉴 MINI 컨트리맨 ⓒMINI코리아

국내 프리미엄 소형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MINI 코리아는 7년만에 3세대 완전변경으로 거듭난 ‘뉴 MINI 컨트리맨’의 가솔린 모델을 국내 출시했다. 삼성디스플레이와의 협업을 통한 원형 디스플레이와 커진 차체로 국내 패밀리카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가격은 ▲뉴 MINI 컨트리맨 S ALL4 클래식 트림 4990만원 ▲페이버드 트림 5700만원 ▲ MINI JCW 컨트리맨 ALL4가 6700만원이다.

뉴 MINI 컨트리맨은 지난 2017년 출시된 2세대 모델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3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 이전 세대 모델 대비 한층 커진 차체와 여유로운 공간감,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 강력한 주행성능 등을 갖춰 모든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프리미엄 SUV로 거듭났다.

뉴 MINI 컨트리맨의 외관은 MINI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을 유지하는 한편 미니멀한 현대적 감각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차체는 이전 세대 MINI 컨트리맨 대비 길이 150mm, 너비 25mm, 높이 105mm, 그리고 휠베이스가 20mm 증가했다.

고유의 각진 헤드라이트, 영국 국기 유니언 잭을 형상화한 리어라이트 등을 유지해 디자인 헤리티지를 이어가면서 가느다란 선으로 윤곽을 강조한 새로운 팔각형 그릴로 선명한 인상을 강조한다.

팽팽하고 볼륨감 있는 형태로 진화한 후면부에는 간결함을 강조한 세로형 리어라이트를 장착하고, 면적이 넓어진 뒤 범퍼와 새로운 디자인의 리어 디퓨저를 채택해 차체가 한층 부피감 있어 보이도록 했다. MINI LED 헤드라이트와 리어라이트는 개인 취향에 따라 총 3가지 모드로 선택 가능한 독특한 시그니처 조명 기능을 활용하면 외관을 보다 개성 있게 꾸밀 수 있다.

뉴 MINI 컨트리맨 인테리어 ⓒ데일리안 편은지 기자

내부 공간 역시 필수적인 요소만을 남긴 채 간결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진화했다. 대시보드 표면에는 처음으로 100% 재활용 폴리에스테르로 만들어진 직물 소재를 적용해 따뜻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클래식 Mini의 헤리티지를 반영해 새롭게 개발된 MINI 토글 바는 주행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 가능하도록 하며, 직물 스트랩을 적용한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은 스포티하면서도 한결 가뿐한 감각을 전달한다.

뉴 MINI 컨트리맨 내부 원형 OLED 디스플레이 ⓒ데일리안 편은지 기자

내부 공간의 가장 큰 특징은 대시보드 중앙에 자리 잡은 원형 OLED 디스플레이다. 삼성 디스플레이와 협업해 자동차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직경 240mm 원형 OLED 디스플레이는 선명한 화질과 신속한 반응성을 통해 마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뉴 MINI 컨트리맨은 최신 운영체제인 MINI 오퍼레이팅 시스템 9(이하 MINI OS 9)을 탑재해 티맵 기반의 한국형 MINI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차량 내 게임 기능, 비디오 스트리밍, 서드파티 앱 등도 이용 가능하다.

국내에 우선 출시되는 뉴 MINI 컨트리맨은 2가지 엔진 사양으로 준비됐다. 뉴 MINI 컨트리맨 S ALL4에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0.6kg·m를 발휘하는 MINI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과 7단 스텝트로닉 더블 클러치 변속기가 탑재된다.

고성능 모델인 뉴 MINI JCW 컨트리맨 ALL4는 최고출력 317마력, 최대토크 40.8kg·m를 발휘하는 MINI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과 7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더블 클러치를 탑재하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4초 만에 가속한다.

▲ 현지서 난리났다… '연비잡은' 지프 랭글러 4xe
랭글러 4xe ⓒ지프

국내 수많은 골수팬을 보유한 지프 랭글러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심장을 달고 국내 시장에 상륙했다. 작년 출시된 더 뉴 랭글러의 PHEV 버저으로, 미국 시장에서 이미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모델이다.

사하라 4도어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사하라 4도어 하드탑이 9730만원 ▲파워탑이 9990만 원이다.

강력한 성능을 기반으로 한 랭글러 최상위 트림인 더 뉴 랭글러 4xe는 전동화 모델의 장점은 극대화하면서도 오프로드 성능에 있어서는 타협하지 않은 모델이다. 정숙성과 뛰어난 연비는 물론 랭글러 중 가장 강력한 합산 출력을 자랑해 일상에서는 완벽한 파트너이자, 비일상에서는 활력을 재충전할 수 있는 강력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더 뉴 랭글러 4xe의 외관은 내연 기관 버전과 동일하게 ‘오프로더 DNA’를 기반으로 하며, 전동화 모델임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지프 로고, 테일게이트의 ‘4xe’ 배지 등 곳곳에 친환경을 상징하는 파란색 디자인 요소를 가미했다. 또한 4xe 전용 20인치 알루미늄 페인티드 그레이 휠을 새로 장착했다.

실내는 4xe 전용 컬러 계기판을 통해 배터리 잔량 및 전기 주행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E-셀렉 주행 모드 버튼과 하이브리드 일렉트릭 앱이 추가된 유커넥트 5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손쉽게 차량을 조작할 수 있다.

랭글러4xe 인테리어 ⓒ지프

또한 역대 랭글러 중 가장 큰 12.3인치 터치스크린,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티맵 내비게이션, 앞좌석 열선/전동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 다양한 첨단·편의 기능을 적용해 편리하고 안락한 주행을 지원한다.

파워트레인은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두 개의 전기모터, 350V 리튬 이온 배터리로 구성된다. 일반 주행 조건에 적합한 8단 자동 변속기 및 진정한 오프로드 체험을 가능케 하는 저단 기어와 맞물려 도심에서는 안정적인 주행감을, 험로에서는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272마력, 40.8kg·m의 힘을 발휘하는 가솔린 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각각 최고출력 63마력 및 145마력, 최대토크 5.5kg·m 및 26kg·m)가 합을 이뤄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으며 완충 시 순수전기로만 34km, 총 630km 이상 주행 가능하다.

PHEV다운 뛰어난 연비도 장점이다. 합산 복합 연비는 12.0km/L로, 더 뉴 랭글러 4xe에 적용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통해 전체 연료 소비를 크게 저감했다.

주행 보조 장치도 빼놓을 수 없다. 2.72:1 셀렉-트랙(Selec-Trac) 풀타임 4WD 시스템, 전복 방지 시스템 및 트레일러 스웨이 댐핑이 포함된 전자식 주행 안정 시스템(ESC),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HSA) 등을 기본 적용, 전동화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오프로드 정체성을 유지했다.

여기에 스탑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어드밴스드 브레이크 보조 시스템, 풀-스피드 전방 충돌 경고 플러스 시스템, 원격 시동 시스템, 사각지대/후방 교행 감지 시스템 등으로 도심에서도 안전을 확보했다.

▲ '국민 경차' 기아 모닝, 후해진 연식변경
모닝 ⓒ기아

국내 경차 대표주자인 기아 모닝이 연식변경을 거쳤다. 고객들의 선택권을 넓히고, 신규 사양을 적용해 상품성을 높인게 특징이다. GT 라인 트림도 새롭게 추가됐다.

가격은 1.0 가솔린 ▲트렌디 1325만원 ▲프레스티지 1500만원 ▲시그니처 1725만원 ▲GT 라인 1820만원이다. 1.0 가솔린 밴 은 트렌디 1300만원 ▲프레스티지 1370만원이다.

외관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인테이크 그릴을 확장해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으며 ▲전면가공 16인치 휠 ▲블랙 하이그로시 사이드실 몰딩 ▲디퓨저가 적용된 후면 범퍼 ▲GT 라인 전용 엠블럼 등을 통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구현했다.

여기에 헤드램프, 주간주행등, 전면부 방향지시등, 센터 포지셔닝램프에 모두 LED를 기본으로 적용했다. 실내는 D컷 스티어링 휠과 메탈 페달을 적용해 GT 라인만의 감각적인 공간을 연출했다.

모닝 인테리어 ⓒ기아

특히 이번 연식변경을 거친 모닝은 시그니처 트림부터 국내 내연기관 경차 최초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와 오토 홀드를 기본으로 탑재했다. 기존 모델에서 선택 사양이었던 16인치 전면가공 휠 및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는 시그니처 트림에 기본화했다.

또 시그니처 트림의 선택 사양인 드라이브 와이즈에 정차 및 재출발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탑재해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상위 트림에만 있던 슬라이딩 센터 콘솔 암레스트와 C타입 USB 단자도 프레스티지 트림부터 적용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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