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반기 “교통 정책 성과” 자평…후반기 “성과 도민 모두에게 돌려줘야” 집중

아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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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13 오후 0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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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전반기 “교통 정책 성과” 자평…후반기 “성과 도민 모두에게 돌려줘야” 집중

경기도 북부청사사진경기도 북부청
경기도 북부청사[사진=경기도 북부청]

민선 8기 도정 전반기 반환점을 맞은 경기도는 새로운 교통 정책 성과를 거둔 시기라고 자평했다.

전반기가 교통 정책의 토대를 마련한 시기였다면 후반기는 성과를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돌려주는 데 집중할 전망이다.

경기도는 전반기 ‘대한민국 모든 길에 통하는, The(더) 경기패스’ 시행’,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 똑버스’ 성공적 정착, 15년을 기다린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첫 개통, 연간 지방도 예산 175% 확대 등 굵직한 성과를 거뒀다.
 

The 경기패스…가입자 68만명, 100만명 목표 설정

The 경기패스는 국토교통부 대중 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인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도민만의 추가 혜택을 더한 경기도의 대중교통 장려 정책이자 기후 위기 대응 정책이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요금의 20%(20·30대 청년 30%, 40대 이상 일반 20%, 저소득층 53%)를 환급해 준다.

K-패스는 월 60회 환급 제한이 있지만 The 경기패스는 월 60회 한도를 무제한으로 확대했다.

30% 환급 대상인 청년의 기준도 19~34세에서 19~39세로 확대했다.

경기도는 K-패스 사업 대상이 아닌 19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 연간 24만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도 추지니 중이다.

The 경기패스 가입자는 광역버스와 신분당선, 올해 3월 개통한 GTX 등 요금이 비싼 대중교통 수단 등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 이용 시 교통비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

지난 5월 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했는데, 지난 12일 기준 68만명이 경기패스에 가입했다.

신규 가입자는 38만명으로 50%가 넘고, 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 넘어온 전환자는 30만명이다.

경기도는 올해 말까지 The 경기패스 가입자 수 100만명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기도는 그동안 31개 시군 부서장 회의를 개최해 시군 안정적 재정 확보와 The 경기패스 홍보에 협조를 구했다.

지속적인 가입자 수 확대를 위해서는 일선 현장에서의 대민 홍보가 중요하다고 판단해 각 시군이 개별적으로 관내 주민센터, 버스 정류소, 지하철 역사 등을 활용한 자체 홍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상담창구 운영 등도 요청했다.
 

‘똑버스’…누적 이용자 169만명 넘어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란 의미를 담고 있다.

신도시나 교통 취약지역에서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 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 수단이다.

정해진 노선이 있는 기존 버스와 달리 사용자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최신 IT기술을 활용해 승객들의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경기도는 지난 2021년 12월 파주에서 똑버스 시험 운영에 들어갔다.

지난해 3월 안산 대부를 시작으로 본격 추진했으며, 올해 20개 시·군 265대 운행 규모로 확대한다.

지난 12일 기준으로 누적 이용자가 160만3000명으로 집계됐다.

김포, 양주 등 경기 북부 지역에서도 운영되며,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다.

똑버스는 지난해 정부의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았고, 올해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합동 평가에서도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시내버스 공공관리제’…공공성·투명성 강화

경기도는 올해 1월 1일부터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시행했다.

준공영제는 버스 회사의 안정적인 경영과 종사자 처우 개선, 운송 서비스 향상 등이 입증되면서 경기도에서도 도입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교통 분야 공약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실시를 공언했으며, 취임 직후인 2022년 9월, 2027년까지 시내버스 노선 준공영제 전환 등의 구상을 담은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했다.

올해 첫선을 보인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는 시내버스에 대한 공적관리 강화가 핵심으로 안전 관리, 이용자 서비스 증진 등 매년 노선 단위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3년 단위로 공공관리제 갱신 여부를 결정해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경기도는 올해 시내버스 12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도내 전체 시내버스 6200여대를 공공관리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운영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자 노선을 효율적으로 개편하고, 민영제 재정 지원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기로 했다.

투명하고 신속한 비용 정산을 위해 시내버스 업체를 대상으로 회계, 운송비용 및 운전 습관 관리 등 버스업계의 경영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통합 ERP 시스템’ 구축도 추진 중이다.
 

‘경기도 철도시대’…경기 북부도 고속철도 수혜

경기도는 지난 3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를 발표하면서 고속철도·일반철도·광역철도 등 27개 노선,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총 42개 노선을 담은 철도 비전을 제시했다.

총연장 645㎞이고, 총사업비는 40조7000억원에 달하는 방대한 철도 비전이다.

특히 경기도는 경기 북부 등 고속철도 수혜 지역을 확대하고, 남부 반도체선 등 더 많은 기회를 만들겠다고 도민에게 약속했다.

경기도는 현재 여러 철도 사업을 준공 또는 추진 중이다.

지난 3월 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을 개통했다.

GTX는 2009년 4월 경기도와 대한교통학회가 GTX 3개 노선 추진을 국토교통부에 최초 제안한 것이 시초로, 이후 15년 만에 도민의 발이 됐다.

지난해 12월에는 경원선 동두천~연천 전철도 개통한 바 있다.

개통으로 연천에서 동두천까지 이동시간이 30분에서 16분으로 단축됐고, 서울 용산까지 1시간 4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졌다.

앞선 지난해 7월에는 서해선 대곡~소사 구간도 개통해 안산 원시역부터 고양 일산역이 환승 없이 1시간 10분이면 통행할 수 있게 됐다.

대곡소사선은 일반철도 사업으로 분류돼 국가에서 사업비 전액을 부담해야 하지만 지자체가 사업비 10%를 부담한 유일한 사례다.

2015년부터 공사를 시작한 별내선(암사~별내 구간)도 8월 개통을 앞두고 시운전을 시작했다.

서울 강동구 암사역에서 남양주시 별내역까지 6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총연장 12.9㎞이다.

별내선 개통으로 평일 4.5~8.0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돼 27분 정도면 별내~잠실 구간 이동이 가능해졌다.

2·3·5·9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춘선과도 환승이 가능해 경기 동북부 지역 교통 여건이 개선되고, 지역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경기도는 기대했다.
 

‘지방도’…도로 예산 대폭 확대

민선 8기 경기도의 연간 지방도 예산은 민선 7기보다 175% 늘었다.

2019년 1508억원, 2020년 1530억원, 2021년 2235억원, 2022년 1545억 원 등 연평균 1705억원에서 2023년 2144억 원에 이어 올해 3821억원으로 확대했다.

이 같은 투자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지방도 359호선(문산~내포1), 올해 국지도 98호선(오남~수동), 지방도 391호선(야밀고개)을 개통했다.

특히 국지도 98호선(오남~수동)은 통상 13년 소요되던 공사를 6년 3개월 만에 개통했다. 서울 상계동에서 가평 대성리까지 주말 통행시간이 1시간 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민간 투자를 통해 도로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자 시흥~수원 민자도로 적격성 조사, 용인~광주 민자도로 적격성 조사 등도 마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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