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패션 상품 10번 중 7번 ‘온라인’ 쇼핑…성별·연령별 선호 플랫폼 차이

투데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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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29 오후 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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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패션 상품 10번 중 7번 ‘온라인’ 쇼핑…성별·연령별 선호 플랫폼 차이

[사진 제공=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제공=게티이미지뱅크]

【투데이신문 왕보경 기자】 MZ세대 소비자들은 패션 상품 구매 시 10번 중 7번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는 전국 만 15~39세 남녀 소비자 4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 리포트를 29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국 15~39세 남녀 소비자는 패션 상품 구매 시 10번 중 7번은 온라인을 이용하고, 평균적으로 2.8개의 패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 

남성 대비 여성이 온라인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았고, 설치된 앱의 개수도 많았다. 20대 여성은 평균 약 3.8개의 패션 앱을 설치했고, 이는 전체 성·연령 평균 대비 유의미하게 개수가 많다는 분석이다. 

최근 3개월간 남성 전 연령대에서 무신사와 크림이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고, 여성 10~20대는 에이블리, 여성 20~30대는 지그재그, 29CM, W컨셉에서 최근 구매 경험률이 높았다.

오픈서베이 조사에 따르면,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앱·서비스는 에이블리이고,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이 가장 높은 앱은 크림이다. [자료 제공=오픈서베이]
오픈서베이 조사에 따르면,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앱·서비스는 에이블리이고,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이 가장 높은 앱은 크림이다. [자료 제공=오픈서베이]

구매 빈도 높은 ‘에이블리’ VS 지출 비용 높은 ‘크림’

조사에 따르면,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앱·서비스는 에이블리이고,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이 가장 높은 앱은 크림이다.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크림, 29CM 가운데 에이블리의 연평균 구매 빈도가 15.2회로 가장 높았다. 단,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은 5만5200원으로 가장 낮았다. 구매 빈도가 가장 낮은 크림은 1회 구매 비용이 18만8300원으로 가장 높았다. 크림과 에이블리는 상반된 경향이 나타났다. 

조사 결과, 무신사와 크림은 서로 교차하여 탐색 및 비교되는 앱·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쇼핑몰 앱·서비스 중에서는 에이블리와 지그재그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크림 사용자는 무신사, 29CM 외에도 발란, 머스트잇 등 명품 쇼핑 앱을 비교하며 상품을 탐색했다.소비자들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29cm에서 의류를 가장 많이 구매했으며, 크림에서는 신발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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