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쩐지 똥값이더라” 전기차 감가 역대급, 아 괜히 샀나 오열

PN-카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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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2 오전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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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똥값이더라” 전기차 감가 역대급, 아 괜히 샀나 오열

전기차 중고시장, 높은 감가율로 고민
수요 둔화와 할인 경쟁이 중고가 하락 이끌어
배터리 불안, 중고차 선택에 영향

높은 감가율, 전기차 어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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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6 예시 – 출처 : 기아

전기차 오너들은 감가율 때문에 고민이다. 대표적으로 ‘EV6‘와 ‘아이오닉5‘는 각각 22%, 17%의 감가율을 보이며, 같은 해 출시된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감가율을 기록했다.

이는 전기차 시장의 일시적 수요 둔화 현상과 가격 할인 경쟁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특히, ‘EV6’의 감가율은 비슷한 체급인 ‘디 올 뉴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모델의 감가율 9%와 비교했을 때 2.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싼 전기차 가격
중고차도 괜찮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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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중고차 시장에서도 전기차의 부진이 두드러지며, 중고 전기차의 평균 가격은 2,311만 원으로 1년 전 대비 18.3% 급락했다. 이는 가솔린 중고차의 11.4%, 하이브리드 10.0%, 디젤 7.7%의 하락률과 비교해 보다 큰 폭의 하락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부품 수명이 길고, 소모품 교환 품목이 적은 점을 고려해 중고 전기차를 고민하기도 한다. 

결국 전기차 문제 해결되기 전까진
높은 감가율을 계속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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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인프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러한 중고 전기차 가격 하락의 주요 원인은 경기 둔화, 충전 인프라 부족, 그리고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 때문이다.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 저하 우려는 중고차 가격을 방어하는 데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며, 이는 특히 영세 중고차 업체에서 제대로 된 정보 제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더욱 심화된다. 또한, 테슬라를 중심으로 한 전기차 시장의 가격 할인 경쟁도 중고차 가격 하락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차는 불안한 부분이 많다. 앞으로 이런 문제들이 해결이 되기 전 까진 높은 감가율은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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