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광주 가볼만한 곳 양림동 펭귄마을

여행자의 집
|
2024.03.27 오후 12:57
|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 곳 양림동 펭귄마을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 곳 양림동 펭귄마을

글&사진/산마루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 곳 양림동 펭귄마을 다녀왔습니다.

코로니 이전에 다녀온 곳이라 지금은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하기도 해서 시간 내서 다시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 다녀올 생각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양림동 펭귄마을공예거리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더라고요

이곳이 전라도 광주 가볼만한 곳인 양림동 펭귄마을 입구인데요 광주시 양림동 주민센터 두로 난 골목을 따라오면 펭귄이 그려져 있어 찾기도 싶습니다.

양림동펭귄마을공예거리

광주광역시 남구 오기원길 20-13

양림동공영주차장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동 93-33

양림동행정복지센터

광주광역시 남구 백서로 94 양림커뮤니티센터

양림동펭귄마을공예거리체험관

광주광역시 남구 백서로 92-5 체험실

양림동 공영주차장에서 직선거리 300m, 도보 4분 거리에 펭귄마을이 있으니 자차로 구경 왔다면 공영주차장에 주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시간은 무료 주차 가능이고 이후 추가 요금이 발생되는데 다른 도시지역보다는 주차비도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귀여운 엄마 펭귄과 아기 펭귄이 반겨주는 이곳이 양림동 펭귄마을인데요 마을 어르신들이 연로한 탓에 허리, 무릎이 아파서 뒤뚱뒤뚱 걷는 모습이 펭귄 같다고 하여 마을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누구나 나이 들어 늙으면 경험해야 할 우리네 모습 또한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니 서글픈 생각도 드는 양림동 펭귄마을입니다.

먼저 영상으로 양림동펭귄마을 만나보세요

마을 골목길로 접어들면 70~80년대 시골마을 같은 풍경이 이어지며 귀여운 펭귄이 그려진 담벼락을 만날 수 있는데요

‘마음먹는 만큼 행복하다’ 등 재미있는 글귀와 격언 등도 새겨 놓아 읽어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골목길 벽마다 어린 시절 가지고 놀았던 물건 등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예전 이 마을에 화재가 나면서 버려진 물건들을 동네 벽에 전시하면서 추억 가득한 펭귄 마을로 변신했습니다.

펭귄마을 DJ BOX 벽에는 ‘겨울 멋쟁이 얼어 죽고, 여름 멋쟁이 더워 죽는다’라는 글을 써놓았는데요 실제 DJ가 틀어주는 음악을 들을 수도 있었지요

펭귄마을 DJ BOX 앞에는 신발을 전시하며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지금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잡다한 잡동사니로 혼란스럽기도 한 펭귄마을 골목길을 걸으며 옛 추억에 잠겨보기도 했는데요

옛날에 사용하던 물건 등이 전시되고 있어 아이들에게는 자연스레 공부가 되기도 합니다.

막걸리 주전자가 주렁주렁 걸린 펭귄주막에서는 찌그러진 주전자에 담겨 나온 막걸리 한 잔 맛보고 가도 좋은 곳이자 기념품 가게이기도 합니다.

마을 사랑방이기도 한 펭귄주막에는 주민들과 관광객이 어우러져 막걸리 잔을 기울이고, 가죽공방, 목공방 등 체험시설도 있어 레트로 감성 가득한 공예 체험도 가능합니다.

웃자! 웃자! 웃자! 웃다 보면 복이 들어온다고 하잖아요

다양한 모양의 시계들이 걸린 벽에서는 지금도 째깍 째깍 시계가 돌아가는데 시간은 제각각이랍니다.

고장 난 벽시계도 있고, 진짜 시간이 맞는 시계도 있더라고요.

귀여운 펭귄 식구들이 반겨주는 이곳은 양림 사진 전시관입니다.

천사 날개가 그려진 벽 앞에 섰는데요 착하게 산 친구들은 천사 날개를 달고 하늘로 올라갈 수 있다고 하네요

천사 날개 포토존에서는 인생 사진 놓치지 마시길요

이곳은 원조 펭귄 텃밭이랍니다.

이곳이 양림동 펭귄마을이 시작된 곳인데요 어느 날 빈집에서 화재가 나 전소되자 공터에는 마을 사람들이 못쓰게 된 물건들을 내다 버리게 되었고 주민 한 분이 앞장서 주민들과 쓰레기를 치운 뒤 텃밭을 가꾸어 나누어 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사람들은 텃밭 이름을 생각하다가 40년 전 교통사고로 걸음이 불편한 어르신이 걷는 모습이 펭귄 같다고 하여 펭귄 텃밭이라 부르게 되었고, 이름도 없던 마을은 펭귄마을로 불리게 됩니다.

지금도 펭귄텃밭 한쪽에는 채소를 심어 기르고 장독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나이 들어 뒤뚱 거리며 걷는 모습이 펭귄 같다고 하여 이름 지어진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을 찾아 레트로 감성 가득한 골목길을 걸으며 옛 추억에 빠져보았는데요

버려진 물건들도 잘만 활용하면 관광객들이 주목하는 로컬 관광자원이 될 수 있음을 알아갑니다.

이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오웬기념관, 우일사 선교사 사택, 최승효 가옥 등이 있으니 함께 둘러보면 좋습니다.

info> 광주 양림동 펭귄마을, 공예거리

광주광역시 남구 오기원길 20-13

☎ 062-674-5705

이용시간 : 10:00~18:00 (매주 월요일 휴무)

주차장/공영주차장 이용, 장애인 주차장 있음, 휠체어 출입 가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