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강진 가볼만한 곳 한국민화뮤지엄 입장료 주차장

여행자의 집
|
2024.03.27 오후 12:54
|

전남 강진 가볼만한 곳 한국민화뮤지엄 입장료 주차장


전남 강진 가볼만한 곳 한국민화뮤지엄 입장료 주차장

글&사진/산마루

전남 강진 가볼만한 곳 한국민화뮤지엄 입장료와 주차장까지 안내드립니다.

어린 시절 시골 장터에 가면 나이 지긋한 어르신이 이름을 가지고 해석한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바로 민화입니다.

전남 강진에는 우리 선조들의 삶과 꿈을 그린 민화를 전시하고 있는 한국민화뮤지엄이 있습니다. 참고로 코로나 이전에 방문했던 곳인데 지금은 얼마나 변했을지 궁금해집니다.

한국민화뮤지엄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61-5

한국민화뮤지엄(박물관)

전남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61-5

☎ 061-433-9770-1

운영시간 : 09:00~18:00. 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 성인 6,000원 학생 5,000원 유치원생 4,000원 (단체 1,000원 할인. 강진군민, 65세 이상 50% 할인)

주차장 : 무료

다산 정약용과 ‘모란이 피기까지’의 시인 영랑, 그리고 천연 비색 고려청자의 본고장인 전남 강진 가볼만한 곳 한국민화뮤지엄에 도착을 했습니다.

엄청 큰 외관의 모습에 입이 떡 벌어졌는데요

이곳에는 선조들이 물려준 훌륭한 문화유산인 민화작품 4,500여 점을 보관 전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민화뮤지엄은 어떤 곳인지 자세히 살펴보고 소개해 보겠습니다.

까치와 호랑이 3마리가 그려진 강진 한국민화뮤지엄 외관이 인상적입니다.

건물 외벽 창문에 그려진 까치와 호랑이 그림도 민화인데요 이렇게 민화는 병풍부터 문틀 안에 그려 넣은 문양까지 우리 전통의 생활 모습을 그려낸 문화였습니다.

박물관 앞에 마련된 넓은 주차장에 차를 무료 주차시키고 매표소를 찾았는데요

박물관 관람시간은 09:00~18:00이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라고 해요.

관람요금표는 첨부된 사진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요. 마감 30분까지 입장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4D 가상체험장은 별도 3,000원의 체험비가 있으니 사전에 의논해서 입장권을 구매하시기 바라는데요 이곳에서는 특별히 상설전시장 관람과 민화 만들기 체험 + 4D 체험장을 한 번에 돌아볼 수 있는 패키지 티켓을 판매하고 있으니 이왕이면 좀 더 저렴한 패키지 티켓을 구입하여 관람하기를 권유 드립니다.

안내 데스크를 지나 1층 민화 뮤지엄 상설전시관에 입장을 했는데요 강진 한국민화뮤지엄은 강원도 영월의 조선민화박물관 자매관으로 지난 2015년에 개관한 민화 전문 뮤지엄입니다.

층별 시설은 아래와 같습니다.

1층 : 민화 상설전시장, 민화 체험장, 4D 영상 체험실, 뮤지엄 숍, 카페테리아

2층 : 기획전시실, 춘화 전시실, 자료실, 사무실

1층 민화 상설전시장에 들어와 처음 만난 작품이 #구운몽도 병풍입니다.

조선 숙종 15년(1689) 서포 김만중이 귀양살이 중 팔순의 노모를 위로하기 위해 쓴 소설 구운몽을 주제로 그린 그림을 여덟 폭 병풍으로 제작했습니다.

구운몽은 ‘성진이 하늘의 팔선녀와 함께 인간으로 환생하여 온갖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잠에서 깨어 보니 헛된 꿈이었다’라는 내용의 우리나라 최초의 국문소설입니다.

소설 속에 그려진 교훈적인 내용들이 여덟 폭 병풍 안에 민화로 재탄생했습니다.

뭉게구름 속 한 마리 고기가 승천을 하는 듯한 그림이 전시 중인데요 자세히 보면 고기가 수염이 나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물고기가 변해서 용이된다는 의미를 그린 민화 #어반성룡도 인데요

약리도라고도 부르는 이 그림은 과거를 앞둔 친구에게 합격을 기원하는 뜻에서 선물로 주고받았던 그림입니다.

모든 선비가 과거에 급제하기 위해 어려움을 견디고 학업에 정진하는 모습을 은유적으로 그린 그림입니다.

이 그림은 산신도(山神圖)입니다.

15세기 도교가 우리나라에 전파되며 사찰이나 사당 등지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알려지는데요

호랑이와 산신을 숭배하는 신앙이 반영된 그림입니다.

그림 속에 노인과 호랑이를 그리며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동시에 복과 재물을 가져다준다고 믿으며 사당이나 마을 산신당, 사찰 산신각 등에 모시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문양으로 그려진 전통 민화 작품을 감상했는데요 강진 민화 뮤지엄에서는 3개월에 한 번씩 새로운 작품을 교체 전시하고 있어 매번 방문할 때마다 다른 작품 감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곳은 2층에 있는 4D 영상체험관과 4D 패러글라이딩 체험실입니다.

4D 영상체험관에서는 어반성령도 이야기를 4D로 제작한 작품을 무빙 체어(움직이는 의자)에 앉아 실감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4D 패러글라이딩 체험실에서는 패러글라이딩을 타고 강진군 상공을 직접 운전하며 날아보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직접 VR 안경을 쓰고 체험해 보니 진짜 실감이 나더라고요.

강진 민화 뮤지엄을 방문했다면 잊지 말고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대한민국 민화 대전 수상 작품 등 다양한 주제의 민화 작품이 전시되고 있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이곳에서는 학생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민화를 그려보는 체험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방에서 소외된 문화 욕구를 해소시켜 주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민화 쇼퍼백 만들기, 민화 지폐 가방 만들기 등 창의적 체험학습도 병행하고 있더라고요.

2층에는 성인들만 입장이 가능한 춘화 전시실도 있어 승인을 얻어 입장해 보았는데요 민화로 그려진 춘화를 통해 각기 다른 나라들의 풍습을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강원도 삼척시에 가면 해신당 공원이 있어 남근숭배 사상을 엿볼 수 있는데 민화 뮤지엄 춘화방에서도 남근 조형물 등을 전시하고 있어 해학적인 웃음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색다른 강진 한국민화뮤지엄을 소개해 보았는데요

우리 선조들의 훌륭한 문화유산인 민화도 관람하고 직접 민화 그려보기 체험 학습도 가능하니 강진을 방문했다면 잊지 말고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곳에서 10분 거리에 있는 강진 청자 박물관도 함께 둘러보면 좋은 곳이니 참고해 주세요.^^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