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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때 전세계 1위 SUV 판매량
티구안은 한때 전 세계 1위 SUV 판매량을 보여줬던 모델이고 현재까지도 10위권 안에는 항상보여주고 있다.
2022년 세계 SUV 모델별 판매 순위를 살펴보면 도요타 RAV4 모델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6위에 티구안이 여전히 꽤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알 수있다. 이 가운데 티구안 올스페이스 가솔린 모델에 디젤 모델까지 추가하여 국내 소비자들에게 7인승 수입 SUV 중 나름 합리적인 가격으로 폭스바겐 올스페이스 모델이 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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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올스페이스 2.0 TDi 프레스티지 모델은 4,890만원부터 시작되여 2.0 TDi 모델과 TSi 가솔린 프레스티지 모델은 5,190만원의 가격에 판매된다. 기존 티구안 모델이 4,390만원부터 시작되며 프레스티지 4,790만원 / 프레스티지 4모션 모델이 4,990만원에 판매된다는 점을 놓고 본다면 약 4~500만원정도의 가격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오늘은 폭스바겐 올스페이스 2.0 가솔린 터보 차량으로 강남 퇴근길 연비 테스트를 진행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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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남 퇴근길 연비 테스트
경기 광명 철산동에서 오후 5시에 출발하여 가산 디지털단지 그리고 구로디지털단지를 거쳐 지하철 2호선 라인으로 퇴근시간에 강남을 통과하여 잠실역까지 주행하는 코스이다. 평균 24.7km 거리를 약 2시간정도 주행하여 도심 최악의 연비테스트로 누구나 막히는 길을 다니면 이정도 보다는 더 좋은 연비를 뽑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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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 테스트 구간 (2.8 km 구로디지털단지)
첫 번째 체크 구간인 구로디지털단 2.8km까지 약 16분이 소요되었고 연비는 5.6km/L로 보다 낮은 연비를 보여줬다.
참고로 이 구간까지 비슷한 차량으로 싼타페 AWD 2.5 가솔린 터보 모델은 17분 소요되어 5km/L 연비를 보여줬고 아우디 Q7 모델은 2.0 가솔린 터보 모델로 11분 소요되어 5.3km/L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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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비교할 차량은 아우디 Q7 / 싼타페 AWD 2.5 차량으로 아우디 Q7 2.0 가솔린 터보 모델은 공인 연비 8.6km/L를 보여주고 있으며 시내연비 7.7km/L를 보여준다. 싼타페 AWD 2.5 가솔린 터보 모델은 공인 연비 9.5km/L로 시내연비 8.6km/L를 보여준다. 티구안 올스페이스 가솔린 터보 모델은 공인 연비 10km/L에 시내 연비 9km/L를 보여주고 있는 모델로 비교 차종 모두 7인승 SUV 차량으로 이번 연비를 비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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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가솔린 모델은 공인 연비 10km/L를 보여주고 2.0 TDi 모델은 14.6km/L를 보여준다.
가솔린 1,578원 / 디젤 1,644원이라고 비교했을 때 연간 2만km 주행 시 가솔린 315만원 / 디젤 225만원의 유류비를 가각 보여준다. 또한 기본 모델 2.0 TDi 모델은 공인 연비 15.6km/L이며 기본 모델에 4모션 2.0 TDi 모델은 공인 연비 13.4km/L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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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터보 차량으로 오토앤스탑 기능과 오토홀드가 있어 막히는 도로 주행이 크게 불편하지 않다.
오토앱스탑 기능으로 신호가 긴 구간에서는 연비가 너무 확 떨어진느 것을 막아주고 오토홀드는 브레이크를 깊게 밟아주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기능으로 발목에 피로감을 현저히 줄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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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 테스트 구간 (8.0 km 서울대입구역)
두 번째 체크 구간인 서울대입구역 8.0km까지 약 30분이 소요되었고 연비는 7.9km/L를 보여줬다.
이 구간까지 싼타페 AWD 2.5 가솔린 터보 모델은 42분 소요되어 5.9km/L 연비를 보여줬고 아우디 Q7 모델은 2.0 가솔린 터보 모델로 26분 소요되어 6.5km/L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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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차 테스트 구간 (13.5 km 방배역)
세 번째 체크 구간인 방배역 13.5km까지 약 46분이 소요되었고 연비는 8.4km/L를 보여줬다.
이 구간까지 싼타페 AWD 2.5 가솔린 터보 모델은 59분 소요되어 6.7km/L 연비를 보여줬고 아우디 Q7 모델은 2.0 가솔린 터보 모델로 40분 소요되어 6.9km/L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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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테스트 구간 (18.5 km 역삼역)
4번째 체크 구간인 역삼역에서 삼성역까지 2.3km 정도 주행거리이지만 차로 가장 많이 막혔을 때 1시간도 걸려봤던 구간이다. 티구안 올스페이스 2.0 가솔린 터보 모델은 역삼역에 1시간 11분 도착하여 6.5km/L의 연비를 보여줬으며 삼성역까지 1시간 53분소요되어 6.6km/L 연비를 보여줬다.
싼타페 AWD 2.5 가솔린 터보 모델은 역삼역에 1시간 26분 소요되어 6.5km/L의 연비를 보여웠으며 삼성역에 1시간 46분소요되어 연비 6.3km/L를 보여줬다. 또한 아우디 Q7 2.0 가솔린 터보 모델은 역삼역에 1시간 소요되어 6.5km/L 삼성역에 1시간 10분에 도착해서 6.5km/L의 연비를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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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 결과 (24.7km 잠실역)
최종 테스트 결과인 잠실역에 도착했을 때 시간은 2시간 20분이나 걸렸으며 연비는 6.3km/L로 마무리가 되었다.
이 구간까지 아우디 Q7 모델은 1시간 23분 소요되어 6.2km/L라는 연비를 보여줬으며 싼타페 AWD 모델은 2시간 소요되어 6.5km/L를 보여줬다. 20분이나 더 소요된 시간을 생각한다면 나쁘지 적당한 연비 수준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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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외테스트 1. (다시 돌아갑니다.)
사실 강남 퇴근길이라고 하지만 집에서 잠실역까지 퇴근시간에 출발했기에 다시 집으로 7시 30분에 잠실에서 광명까지 다시 돌아간다. 이번에는 내비게이션이 안내해주는대로 올림픽대로를 타고 주행하는데 총 걸린 시간은 51분 소요되었고 연비는 11.6km/L로 나름 막히는 구간이 많았짐나 공인 연비 보다는 좋은 연비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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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외테스트 2. (주말아침 시내주행)
경기 광명에서 홍제역까지 약 18km 주행을 토요일 아침일찍 진행해봤다. 8시 30분쯤 출발해서 약 26분만에 서부간선도로 – 내부순환도로를 타고 주행한 결과 약간에 정체는 중간에 있었지만 연비는 12.4km/L로 물론 공인 연비보다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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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외테스트 3. (최고 연비는 어떨까?)
티구안 올스페이스차량에 최고 연비가 궁금했다.
시속 90km/h 정속으로 다른 차량에 영향을 주지 않고 달릴 수 있는 테스트로 자유로 휴게소에서 통일대교까지 약 28km 주행하는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28km 주행하는 22분 소요되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로 시속 90km/h 유지하여 달린 결과는 17km/L라는 좋은 연비를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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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구안 올스페이스는 수입 7인승 SUV 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가격대를 가지고 있는 차량이다.
무조건적인 7인승이 필요한 사람들이 아니라 평소에 4~5인승으로 사용하다 갑자기 7명을 태워야할일이 있는 사람들 혹은 일반 티구안 트렁크 공간이 작아서 아쉬워했던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을 보여준다.
좀 더 자세한 시승기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 ‘돌아와 줘서 고마워’ 경형 MPV 더 뉴 레이 시승기
- 담백한 프리미엄 카니발 LUNE 시그니처
- [강남 퇴근길 연비] 기아 K5 하이브리드 2.0 자연흡기
- 제대로 변신했다. 그랜저
- 자유를 원한다면 베스파 션우더스푼 시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