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혁 “수륙양용·리버버스? 열기구 타자는 얘기 나올라”

아시아경제
|
2023.04.19 오전 10:42
|

박상혁 “수륙양용·리버버스? 열기구 타자는 얘기 나올라”

김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포 골드라인’ 압사 대책으로 거론됐던 수륙양용버스, 리버버스 등의 대안에 대해 “현실성 없는 대책”이라며 비판했다.

박 의원은 19일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서 “현실성 없는 대책 때문에 오히려 지금의 문제가 희화화된다”며 “시민 여러분들께서 ‘이제 열기구 타자는 얘기까지 나올 것 같다’ 이럴 정도”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현실성 없는 얘기들을 하니까 오히려 김포 시민 여러분들이 상처를 받는다”며 “일부 지역에서 관광용으로 저속 이런 수륙양용버스가 있다고는 하지만 과연 어떻게 많은 김포 시민들이 출퇴근을 하시는데 이렇게 검증되지도 않은 수륙양용버스를 대책이라고 내놓나”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수륙양용버스뿐만 아니라 서울시가 추진한다고 밝힌 ‘리버버스’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한강은 수륙양용버스 자체가 워낙 속도도 느릴 뿐만 아니라, 한강은 겨울에는 결빙되고 여름에는 집중 강우가 내린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그랬더니 무슨 ‘리버버스’를 얘기하는데 다 같은 얘기”라고 일축했다. 서울시는 서울∼김포 한강 구간에 리버버스를 도입하는 방향으로 수상 교통운송망 구축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박 의원은 “어떻게 한강까지 갈 거며, 한강에서 수륙양용버스든 ‘리버버스’든 타고 다시 한강 여의도를 도착하더라도 언제 또 지하철을 타고 (가나)”며 “과거에도 수상택시 이런 것들이 실패한 이유가 올림픽도로라든지 강변북로 때문에 접근성이 막혀 있어서”라고 지적했다.

김포 골드라인은 2량에 불과한 경전철로, 50만이나 되는 김포시 인구를 수송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박 의원은 “정부에서 2기 신도시를 지정했는데, 원래는 굉장히 규모가 있게 지정이 되었고 거기에 교통 대책으로 이런 서울과 같은 중전철을 추진하겠다 건설하겠다는 입장이었다”며 “신도시 규모를 일정 정도 국방부 반대 때문에 줄이게 되면서 중전철이 취소되고, 그런데 교통 대책이 없이 계속적으로 신도시는 진행이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선된 시장들이 공약할 때는 중전철을 공약했는데 국토부라든지 정부 당국에서 반대하니까 자체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경전철이 도입됐고, 예비타당성 조사라든지 이런 데서 경제성이 안 나온다고 하니까 LH 교통분담금과 김포시 재정으로 독자적으로 하겠다 해서 생긴 게 이 2량짜리 경전철”이라고 덧붙였다. 전형적인 탁상행정 문제라는 것이다.

박 의원은 “앞을 내다보지 못한 탁상행정”이라며 “김포가 98년도에 시가 될 때가 (인구가) 10만이었는데 지금 50만이다. 이렇게 인구가 급속도로 늘고 자신들이 발표한 신도시 정책이 어떻게 진행될지를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탁상행정의 전형적 양상”이라고 지적했다.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