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연령 모두 위험하다는 허리디스크! 원인부터 자가진단까지 제대로 알고 치료받자

파워업 헬스
|
2022.06.16 오후 02:15
|

전 연령 모두 위험하다는 허리디스크! 원인부터 자가진단까지 제대로 알고 치료받자

허리디스크의 본래 이름은 ‘퇴행성허리디스크’라고 하여 중년 및 노년층들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신체 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에 해당하였습니다. 하지만 불과 십여년 만에 허리디스크는 20대,30대에게서도 흔하게 발생할 뿐만 아니라 10대에게서도 발생 사례가 나타날 정도로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과거 나이를 먹었을 때 발생하던 질환이 갑자기 젊은 층에게도 갑자기 허리요통부터 허리디스크다리저림 등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는 허리디스크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우선 허리디스크증상은 척추에 위치하는 허리디스크터지면 발생합니다. 우리 몸의 기둥 역할을 하는 척추에는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하여 외부로부터 충격이 가해지거나 내부에서 뼈와 뼈 사이의 충격을 완충해주는 ‘디스크’라는 기관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디스크가 외부로부터의 갑작스러운 큰 충격, 혹은 근골격계 변형으로 인해 장시간 압력을 받으면 원래 있어야 할 자리에서 빠져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디스크가 빠져나온 곳은 머리에서부터 전신으로 뻗어져 나가는 신경이 위치한 곳이기에 일반적인 척추관절질환과 달리 허리요통 뿐만 아니라 허리통증원인에서부터 허리디스크다리저림과 같은 신경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죠.

다만 현대인들의 경우, 이전보다 더욱 많은 시간을 앉아서 보내고 있습니다. 앉거나 엎드렸을 때에는 평소보다 2배가 넘는 압력이 척추에 가해져 있을 수 있는데, 안 그래도 현대화로 인해 늘어난 실내 위주의 생활습관에 최근 들이닥친 코로나 팬데믹은 실내 활동 비중을 더욱 키우다 보니 젊은 연령층에서도 허리요통을 호소하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증세가 나타났다면 빠르게 치료를 통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일반적인 척추관절질환과 달리 허리디스크터지면 단순 관절의 문제가 아니라 신경의 문제로 이어져 허리디스크다리저림을 시작으로 마비와 같은 심각한 증상으로도 번질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증상이 심해지기 전 초기에 허리디스크치료를 실시해 이를 바로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누운 채 무릎을 펴고 한쪽 다리를 들어올릴 때 저림이나 통증이 느껴지거나, 까치발로 서서 걷거나 발뒤꿈치로 걸을 때 통증이 심한 경우 허리디스크증상이 아닌 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허리디스크증세 판별 방법을 소개 드리고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혹시 허리가아픈이유가 퇴행성허리디스크에 의한 것은 아닌지 꼼꼼히 살펴 보세요!

만약 현재 나타나는 허리요통이 허리디스크증상으로 의심된다면, 빠른 치료 실시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 경우 허리디스크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일반적으로 디스크 치료, 하면 주로 많은 분들이 수술을 떠올립니다만 심각한 구조적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수술이 아닌 방법으로도 충분히 허리디스크증세를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보존적치료’에 해당하는 한방 비수술치료로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증상에 대한 치료 뿐만 아니라 허리디스크원인까지 주목하는 진료 방식에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발생 원인은 단순히 외부 충격과 같은 요인보다는 최근 ‘잘못된 생활습관’까지 대표적인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허리디스크증상에 대한 치료와 이러한 습관까지 바로 잡아 나가 ‘재발’을 방지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한방의 허리디스크치료 중 대표적인 방법은 바로 ‘추나요법’입니다. 척추신경추나의학회의 정규 교육을 이수한 한의사가 실시할 수 있는 추나요법은 손을 이용해 허리디스크원인을 찾아 해당 부위에 밀고 당기는 자극을 가해 교정을 진행하여 교정적, 기능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추나요법은 그 효과를 보건복지부로부터 인정받아 2019년 4월, 건강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게 되어 더욱 많은 분들이 만나볼 수 있게 되기도 하였죠.

최근에는 추나요법에 더해 침법이나 한약 등 다양한 한방비수술치료를 병행하여 치료 효과를 끌어올리는 형태의 허리디스크치료가 주목받고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환자의 움직임을 유도하여 이뤄지는 특수한 침법인 동작침법(MSAT), 효율적인 염증 제거를 위해 약 성분을 침에 담아낸 약침을 이용해 이뤄지는 ‘신바로약침’ 마지막으로 회복을 돕기 위해 실시되는 ‘신바로한약’ 등이 있으며, 해당 치료법들은 전임상연구를 통해 치료효과가 입증된 바 있답니다.

갑작스러운 허리요통, 만약 디스크에 의한 증상인 경우 디스크 이탈을 되돌릴 수 있는 허리디스크치료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초기에 문제를 인식하여 대응할수록 더욱 원활한 치료 예후를 기대할 수 있죠.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교통사고와 같이 갑작스러운 충격에 의해 발생한 허리디스크증세가 아니라면, 허리디스크원인은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모르는 사이 잘못된 생활습관들이 하나하나 누적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초기 허리디스크증세의 정확한 인지, 그리고 빠른 치료 실시와 허리통증원인이 되었던 잘못된 생활습관을 찾아 이를 교정해 나갔을 때, 현재 발생하는 통증의 치료 뿐만 아니라 추후 재발까지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하시어 건강을 지켜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자생한방병원으로부터 의료자문을 받아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본 콘텐츠는 업체에서 제공한 콘텐츠이며,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 받았습니다.

파워업헬스가 추천하는 글

»우울하면 더 빨리 늙는다! “세포 노화 촉진”

»현대인 고질병 ‘VDT증후군’이란?(+자가진단법)

»카페인 NO! 루이보스차 효능 및 부작용

»고기보다 맛있는 시래기, 효능 알고 먹자!

 

»목디스크(경추추간판탈출증)&가슴통증 초기증상,목디스크한의원의 치료방법으로 개선이가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